티스토리 뷰

728x90

아이들이 좋아하는 칠교!! 하지만 어떻게 활용해야 하나 몇 가지 만들다 보면 이내 아이디어가 떨어지기 일쑤인데, 칠교로 만들기 뿐만 아니라 이야기를 만들어 놀 수 있다니요? 아이들 상상력 키워주기에 칠교놀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목차는 이렇게 4장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4장이 이야기 칠교인데 어떻게 말해줘야 할지 난감한 부모님들을 위해 QR코드로 작품 영상도 볼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칠교놀이도안이 다양하게 수록되어 있습니다. 시리얼넘버가 있어 회원가입 후 시리얼 넘버 입력, 첫 접속 후 1년 동안 영상 시청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미리 영상 파일 다운로드할 수 있으니 1년 뒤에는 어떡하나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칠교란?

칠교, 칠교 참 많이 들어봤고 어떻게 생겼고 어떻게 갖고 노는지는 대충 알겠는데 과연 칠교가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어떻게 대답해야할지 난감합니다. 칠교는 정사각형을 조각낸 7개의 다각형으로 모양을 만드는 놀이라고 해요. 이 7개의 조각으로 인물, 동물, 식물, 건축물, 지형, 글자, 숫자 등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모양을 만들 수 있다니 참 대단하지요.

그렇다면 칠교는 누가 만들었을까요. 수천 년에 걸쳐 여러 문명권에서 수많은 도형 놀이가 만들어졌고 그것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왔다고 합니다. 지금도 칠교 놀이학습 유명하죠. 누군가가 어느 날 뚝딱 만든 것이 아닙니다.

이야기 칠교가 생소하게 들렸는데, 이야기 칠교란 칠교로 모양을 만들면서 수수께끼를 내고 노래를 부르고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입니다. 이야기 칠교는 창의력과 표현력을 길러 주고 도형 추론 지능을 계발해 준다고 해요. 역시 simple is best입니다.

지금까지 단순하게 칠교만 가지고 모양을 만들었다면 <말랑말랑 클레이와 이야기 칠교>에서는 클레이를 활용하여 더 생동감 있게 놀 수 있습니다. 또 칠교를 수학교구로 이용하여 도형과 크기 비교에 관해서도 저절로 공부할 수 있어요. 칠교를 찰흙에 찍어서 모양 만드는 것도 새로운 놀이네요!

클레이를 이용하니 칠교놀이가 더 살아있는 느낌을 주네요! 더 다양하게 말하고자 하는 걸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 집중해서 만드는 모습 보이시나요? 한참을 조몰락조몰락. 클레이로 꾸며주고 풀처럼 이용하여 작품들도 만들고요. 8살 첫째는 꼼꼼히 잘 만들지만 5살 둘째 조금 부족해도 잘 집중해서 열심히 잘 만들더라고요. 서로 만든 거 보면서 같이 즐겁게 놀았습니다. 집콕놀이로 칠교놀이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