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인생이 잘 풀린다는 건 무엇일까? 아마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자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사랑일 수도 있고, 돈 일수도 있고, 명예일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부제는 '니체가 알려주는 후회 없는 인생을 살아가는 법'이다. 니체는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라고 말했을까?

 

우리 대다수는 예술가가 아니다. 하지만 자신을 바꾸고 인생 자체를 즐기기 위해서는 이 방법이 가장 손쉽다. 즉, 기존의 세속적 가치판단을 버리고 새로이 자신의 인생과 나름의 방식을 창조하는 것이다.

 

 예술가들을 보면 참 자유로워 보이고 항상 즐거워 보인다. 그들에겐 창조의 아픔이 있다. 우리 삶에도 즐거움을 삽입하고 싶다면 창조의 아픔을 맛보는 대신 재미와 중독적인 쾌락을 기대해라.
 
 사랑이란 함께 아파하는 것, 상대와 포기하지 않고 대화하는 것이라고 한다. 둘 다 고통이 수반하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 모두 삶은 처음 살아보는 초보자이기 때문에 결정을 내렸을 때 어떤 결과가 따라올지 걱정하느라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 하지만 용기를 내고 결단하고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라고 한다.

 

사치는 무언가를 버리는 게 아니다. 무언가 새로운 것을 얻는 것이다. 사치는 자기 안에 있는 능력을 전면적으로 해방시켜준다.

 

 검소하고 알뜰하게 살아야 한다는 신조를 가지고 있는 나는 좀 당황했다. 예수는 결코 검소한 옷을 입지 않았고 니체도 검소한 삶과는 거리가 멀었다니. 나 스스로 편견을 가지고 생각을 했었나 보다. 인간은 본디 사치를 좋아한다고 하는 말에는 동의한다. 물론 돈이 많으면 좋겠지. 사치를 내 편으로 만들라고 하는데..... 결국 인생이 잘 풀리려면 돈이 많아야 하는 것인가 하는 생각을 했다. (ㅋㅋ)

 가장 마음에 들었던 문구는 자신이 하는 모든 일을 긍정하라는 것.
결국, 인생이 잘 풀리려면 긍정적인 생각! 이 가장 중요한가 보다.

댓글